본문 바로가기

Info

에어컨 사용하면서 전기세 아끼는 꿀 TIP

반응형

이제 낮에 에어컨 없이 여름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에어컨을 계속 사용하면서 전기세 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에어컨 사용하면서 전기세 아끼는 꿀 TIP

1. 처음에 강풍으로 세게 틀기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해서 실외기 작동을 멈출 수 있게 됩니니다. 그 후에 풍량을 줄여서 원하는 정도로 조절하면 됩니다.


2. 인버터형 에어컨은 쭉 틀어 놓기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 전기세를 절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버터형 에어컨의 경우엔 계속 ON/OFF를 하는것보다 쭉 틀어놓는 것이 절약하는데 좋습니다. 


3. 사용하지 않을때는 코드를 뽑기
대기전력 때문에도 소모량이 발생하기 때문에 빼두는것이 좋습니다.


4. 필터에 낀 먼지를 제거

필터 청소만으로도 효율이 약 2~3% 증가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 청소 방법이 잘 나와있어 혼자 하기에도 어려움이 없지만 1-2년에 한번씩은 업체를 이용해서 전체 청소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여름에 가동 전 1회 청소해주고 적어도 한 달에 1회 씩 청소해주는게 좋습니다.

 


5. 실외기 점검

실외기가 오래되서 성능이 떨어지면 전력소모가 많아집니다. 주기적으로 실외기 상태를 체크해서 실외기 팬이 돌지 않거나 소음이 심하다면 교체하거나 수리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5. 선풍기와 함께 틀기 
공기의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선풍기를 틀지 않았을 때 보다 빨리 시원해져 전기 요금이 절약됩니다.

에어컨은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원리이기 때문에 뜨거운 대기는 위로 상승하고 서늘한 대기는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 때 선풍기를 틀어주면 위-아래 온도차가 줄어들면서 전체적으로 빠르게 시원해지게 됩니다. 

 


6. 에너지 효율이 높은 등급의 에어컨 사용
냉방 성능 대비 소비증가 전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은 에어컨을 구매해서 사용 하는게 좋습니다.

 

 에어컨 제습기능 쓰면 전기세가 절감되나요?

한동안 제습기능으로 에어컨을 가동하면 전기세가 절약된다는 얘기가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제습기능은 단어 그대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한 기능이므로 실내체온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는 제습기능을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