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제습기 고르는 방법

반응형

제습기는 여름 필수가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올해처럼 비가 많이 오는 해에는 더욱 필요합니다. 우리 삶에 필수적인 아이템이지만 사려고 하면 어떤걸 사야할지 막막한데요.

오늘은 제습기를 고를 때 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과 제습기 종류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 종류

종      류 방      식
냉각판 방식 (열교환기)   냉매를 순환시켜 온도를 낮춰 습도를 낮추는 방식   장점 : 빠른 제습효과 / 전기세 절약
            적은 소음
  단점 : 작은 물탱크 용량 / 높은 가격
공기 중 수분흡수 방식   팬을 돌려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방식   장점 : 저렴한 가격 / 큰 물탱크 용량
  단점 : 소음

 

제습기는 제조사마다 다른 방식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성능 및 용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또한 브랜드별로 디자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인테리어 효과를 고려하면 신중하게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체크해야 할 부분

∥ 제습량 ∥

제습기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은 바로 제습 성능입니다. 필요에 따라 가능한 제습량을 살펴보고 잘 선택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실내가 습해서 오래 틀고 있을 용도라면 많은 제습이 가능한 20L 정도의 제습기를, 빨래 건조시 주로 사용하려고 한다면 굳이 비싼 돈 주고 20L나 되는 제습기를 구매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하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통용량 

물통과 제습량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통은 '제습성능'과는 무관한 물 저장 공간입니다.

물통이 클수록 비워주는 주기가 길어서 편리하며 탈착을 쉽게 할 수 있는 물통이 좋습니다.

 

 

∥ 소음 ∥

 

소음은 공해 다음으로 건강에 많은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세명 중 한 명은 주간 소음으로 불편함을 느끼고 다섯명 중 한 명은 취침 시 들려오는 자동차 소음으로 불편함을 느낍니다.

30dB(A)의 소음부터 인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85dB(A) 이상의 소음에 장시간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소음성 난청이 생기거나 자동차 소리에 해당되는 80dB(A)의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우리 건강에 많은 영향일 미칩니다.

제습기의 소음은 기기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40dB 이하로 조용한 편이지만 제품사양과 리뷰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제습기 사용시 전기세

제습기는 실외기가 돌아가는 방식이여서 전력 소모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하루 종일 틀어놓으면 누진세 폭탄을 맞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이 없을 때 가동하거나 외출 시에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